청소년클리닉


청소년클리닉

홈으로_청소년클리닉_청소년클리닉

애착장애


자신의 상태를 충분히 설명할 수 없는 영유아기 아이들이 마음의 병을 앓고 있다는 다소 믿기 힘든 뉴스를 듣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생기는 마음의 병인 애착장애의 여러 가지 이유로는 유아 혹은 아주 어린 아동과 그들을 주로 돌보는 사람들과의 관계의 단절 혹은 이상이 발생하여, 부모와 친밀한 유착이 형성되는 것이 어긋나 발생하게 됩니다.

애착장애의 증상

대부분 부모나 의사는 1살 이내에 아동의 애착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를 알 수 있습니다. 애착 장애가 있는 아이를 둔 부모는 유아나 아동이 반복되는 심한 복통, 섭식의 감소 혹은 먹은 음식을 자주 뱉어내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의사에게 데리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는 아기가 엄마에게 반응을 잘 안 한다거나 아동의 나이에 기대되는 사회적인 상호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낯선 사람에게 거부감을 보이지 않는 것은 8개월까지는 정상으로 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장애가 있는 아동은 그 연령이 지나도 아무 어른에게나 부적절하게 강한 애착을 보입니다. 또 다른 경우, 지속적으로 접촉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경우, 이러한 아동은 부적절한 성장을 보이고 체중 증가가 잘 되지 않습니다.

애착장애의 원인

조기 발육부진 그리고 사회성의 이상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머니가 산후에 심한 우울증이 있었거나 산후에 오랫동안 입원을 했었을 수도 있고, 유아가 아프거나 조산아여서 오랫동안 병원에 있어야 했을 수도 있습니다.

부모가 매우 어리거나 극빈, 정서적으로 결핍된 환경에서 자란 경우, 행동 혹은 사회관계에 어려움이 있었던 경우 그리고 정신과적인 질환이 있었던 경우에 이러한 애착장애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아동의 심한 정서적/감각적 박탈, 너무 안아주지 않거나 말을 적게 해주고, 돌봐주는 사람과 상호작용이 없었던 경우 애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자신들이 아이를 잘 돌봤다고 믿을 수 있지만, 이런 부모들은 아이가 무엇을 정말 원하는지 모를 수도 있고 아이의 여러 가지 의사소통을 이해하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아이와 눈 마주침을 적게 했고 아이가 원하는 바에 대해 반응을 적절하게 하지 못했거나 일관성 없이 반응을 보였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부모는 아이가 불편한 것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아이가 신체적으로 아프다고 판단하여 아이를 의사에게 데리고 가서야 비로소 장애를 진단 받게 됩니다.

3애착장애의 치료

적절한 섭식과 체중증가 그리고 영양실조의 합병증, 또한 합리적인 자극과 상호작용을 위해 즉각적이고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애착장애로 진단되면 애착장애 발생의 원인이 되는 학대나 방임으로부터 아이를 분리하고 적절하고 따뜻한 양육을 제공해주면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로부터 분리할 정도의 학대나 방임이 있는 경우가 아니고 부모가 적극적인 치료와 개선의 여지가 있을 때는 부부 치료 및 부모 교육 등으로 적절한 양육을 제공해줄 수 있게끔 부모를 훈련시키고 아이를 원래의 환경에서 키우도록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