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에관한잘못되인식들

홈으로_소아성장클리닉_키에관한잘못되인식들

현대사회에서 외모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몸매와 키에 대해 사람들은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키가 작은 사람은 조금이나마 키를 크게 보이려고 노력을 많이 합니다.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 음식 등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정보 중 정확한 정보도 있지만 잘못 알려진 정보도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키에 관한 잘못된 상식
1 유제품을 많이 먹으면 키가 커진다?
우유, 치즈, 분유 등을 많이 먹어야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유제품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키가 한꺼번에 크지는 않습니다. 우유가 비타민D와 칼슘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좋은 식품이지만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에 따라 소화 능력이 약한 사람은 우유를 소화하지 못해 위나 장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제품에는 칼슘,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등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지만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등의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많이 섭취 시 지방을 축적해 비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미국에서는 하루 우유 섭취량을 1000cc 이하로 권장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500cc로 제한하고 있고 하루에 두 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운동을 많이 해야 키가 큰다?
키가 자라려면 성장판의 자극과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성장판의 자극은 운동을 통해서도 가능한데 너무 과도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발달만이 이루어져 키가 크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줄넘기, 스트레칭, 철봉운동, 유산소운동 등이 도움되고 운동 전에는 관절이나 근육에 손상이 가지 않게 준비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부모가 키가 작으면 자식도 키가 작다?
키의 유전적인 부분은 약간의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장 클리닉을 통해 체형을 진단하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키 성장에 좋은 결과를 보는 사람도 많습니다. 올바른 생활환경, 운동, 영양 섭취를 노력한다면 가능한 일입니다.
4 여자는 초경이 시작되면 성장은 그만?
일반적으로 키 성장은 20세 전후까지이며 개인에 따라 25세까지 자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초경을 시작하고 2~3년 안에 성장이 멈춘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만을 예방하고 꾸준한 운동, 적정한 영양분 섭취, 자세교정을 통해 관리한다면 키 성장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